신비로운 배 이야기

사랑받는 과수원 향기 뒤에 숨겨진 이야기

더 알아보기

사랑받는 과수원 향기 뒤에 숨겨진 이야기

늦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계절은, 오후의 뜨거운 열기에 무럭무럭 자라 나뭇가지에 무겁게 달린 달콤하고 과즙 넘치는 배를 수확할 때입니다. 여느 과일과 달리, 배는 나무에서 수확을 한 이후에 잘 익는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완전히 익기 전에 약간 딱딱하고 가지에서 톡 떨어지면서 과즙의 향기로움이 느껴질 즈음 수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완벽하게 익은 배는 굉장히 감미롭지만 보기 드문 것입니다. 미국의 작가, 랄프 왈도 에머슨(Ralph Waldo Emerson)이 말했죠, '배의 수명 중에 완벽한 맛을 볼 수 있는 시간은 10분에 불과하다'라고 말이에요.

'꽤나 로맨틱하게도, 배는 장미과에 속하는 과일입니다.'

배나무의 기원은 아주 오래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흑해와 카스피해 주변을 일컫는 코카서스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유럽과 아시아 지역으로 퍼져나갔죠. 그리스의 시인 호머(Homer)는 서사시, 오디세이에서 영웅 오디세이가 파에아시안의 왕 알치노오스의 배나무를 동경하는 모습을 묘사한 바 있습니다. 배나무는 신들의 축복을 받아 일 년 내내 과실이 열리기 때문이죠. 중국에서는 배나무의 긴 수명 덕분에 배가 불멸의 상징으로 여겨지기도 하고, 담배가 등장하기 전 배나무의 잎을 말아서 피우는 것이 대단한 인기를 끌기도 했습니다.

로마의 역사학자 플리니우스(Pliny the Elder)는 그의 저서, 박물지(Natural History)에서 배에 꿀을 넣어 스튜 형태로 끓이는 요리에 대해 묘사합니다. 로마인들은 익힌 것이든 생과일이든 배를 굉장히 좋아한 한편, 고대 그리스인들은 배를 구토 치료제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그리스 신화에서 배는 여성의 아름다운 곡선을 연상케한다는 이유로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 그리고 신들의 여왕 헤라에게 신성한 것으로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영국의 헨리 3세는 배를 너무 좋아한 나머지 라로쉘-노르망디에서부터 영국 해협을 건너 배를 공수하기도 했습니다. 단지 프랑스 출신의 아내를 기쁘게 해주기 위해서만은 결코 아니었죠.

꽤나 로맨틱하게도, 배는 장미과에 속하는 과일입니다. 달콤하고 목가적이며, 동시에 다양하고 신선한 느낌을 선사하죠. 조 말론 런던의 잉글리쉬 페어 앤 프리지아 코롱은 배와 밝고 생명력 넘치는 프리지아를 블렌딩하여 존 키츠의 시의 한 구절인 '안개와 열매가 무르익는 계절'을 향으로 표현해냈습니다. 기다란 풀밭에서의 피크닉. 나른하게 윙윙거리는 꿀벌 소리. 구름이 유유히 흐르는 동안 들판을 드넓게 비추는 햇살이 지면을 따뜻하게 데우는 모습 말이죠.

이야기 속 제품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