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일드 스위밍에 대하여

아름다운 물의 공간

더 알아보기

아름다운 물의 공간

수영 관련 저널리스트이자 자연 속에서의 수영의 즐거움을 사람들에게 전하고 있는 딥 어드바이저(Dip Advisor)의 강사 겸 디렉터인 엘라 푸트(Ella Foote)가 전하는 와일드 스위밍에 대하여.

이른바 '와일드 스위밍(Wild Swimming)'이라는 용어는 최근 몇 년 간 논쟁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소위 와일드 스위밍 마니아들이 자연 속 야외 수영을 열정적으로 전하고자 하는 태도와, 모든 사람들에게 일단 물에 첨벙 빠져보라고 설득하려는 것에 대한 불편함 때문이었죠. 어떤 이들은 단순히 수영하는 것과 무엇이 다르냐고 반문할지도 모르지만, '와일드'라는 수식어가 붙었다는 이유만으로, 와일드 스위밍은 그저 근처 레저센터나 실내수영장에서 하는 수영과는 사뭇 다르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끊임없이 이어지던 생각과 감정들은 사라지고 힘, 의지 그리고 기분 좋은 감정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됩니다.’

자연 속에서 하는 수영은 그냥 일상적으로 하는 수영과는 다릅니다. 신비로움과 경외심 등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감각적인 경험이지요. 다른 여느 운동과 마찬가지로, 수영은 신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유익함을 선사합니다. 신체의 모든 근육을 사용하고 심박수를 끌어올리고 명상을 하는 듯한 상태로 만들어 주어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모든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활동이죠.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대낮의 햇살을 쬐고 자연을 즐기는 것도 사람들의 행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 있습니다. 그렇기에 야외에서 하는 것 자체가 수영을 더욱 유익한 행위로 만들어주는 것이죠. 시원하게 온몸을 물에 담그고 나면, 잠시 모든 것을 멈추면서 그저 숨 쉬는 것, 그리고 몸과 마음에 집중하게 만들어 줍니다. 시원한 물에 몸을 담그면, 잠시나마 모든 것을 멈추고 숨 쉬는 것, 그리고 몸과 마음에 온전히 집중하며, 당신을 온전히 지금 순간에 머물게 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할 수밖에 없도록 만들어주죠. 끊임없이 이어지던 생각과 감정들은 사라지고 힘, 의지 그리고 기분 좋은 감정이 그 자리를 차지하게 됩니다.

아직 한 번도 와일드 스위밍을 경험해 보지 않은 사람들은, 혹여나 물이 너무 춥지는 않은지 묻곤 합니다. 사실 어느 정도 차가움은 감내해야 하지만, 그것을 뛰어넘는 달콤한 짜릿함이 하루 종일 지속됩니다. 코어 근육에 갑자기 피가 쏠리고, 피부가 따끔거리는 듯한 초반의 불편함을 견디면 머지않아 즐거운 감각적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행복감이야말로 와일드 스위밍을 즐기는 이들이 추구하는 바이죠. 물속에 충분히 몸을 담가 지평선과 끝없는 물이 눈앞에 펼쳐지도록 눈높이를 맞추는 순간, 자연 그대로의 순수함과 광활함 그리고 그 세상 속에 우리가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를 새삼 깨닫게 됩니다.

일 년 중 어느 시기인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강물에서의 수영은 워터 민트의 달콤함, 촉촉하면서 우디한 아로마, 혹은 온갖 동식물에서 비롯된 시럽 같은 머스크 향 등으로 후각을 가득 채워줍니다. 해변에서는 날카로운 금속 같고 짭짤한 해조류의 향이 코를 찌르죠. 호수 그리고 폭포 아래에서의 수영은 산뜻함과 시원한 공기 그리고 풍성한 잎사귀의 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매끄러운 돌멩이가 발아래 부드러운 피부에 닿아 살짝 누르는 듯한 느낌. 모래가 몸을 스치며 닿고 또 거칠게 쓸리는 듯한 감촉. 미끄럽고 진흙 같은 흙이 닿는 느낌. 마른 입술에 물이 닿으면 미뢰가 갑자기 살아나는 듯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재빠르게 날아가는 물총새의 색이 시선을 빼앗고, 지금 내 몸을 둘러싼 자연이 들려주는 허밍 소리가 귀를 가득 채워줍니다. 수영을 하고 있지만, 마치 공기처럼 가볍게 하늘을 나는듯한 느낌으로, 지금 이 순간을 만끽하면서 말이죠.

평생 동안 자연에서 수영을 해온 저조차도, 물속에서 나와 땅에 발을 다시 내디디며 서는 것이 얼마나 기분 좋은 일인지를 가끔 망각할 때가 있습니다. 드넓은 자연에서 수영을 하는 것만큼 기분을 북돋아주고 내 자신이 얼마나 강한 존재인지에 대한 감각을 키워주는 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경험 자체가 중요한 것이죠. 수영을 할 수 있는 새로운 장소를 발견했을 때 아이처럼 기뻐하는 천진난만함이나, 얼음물 속으로 뛰어들 때 뱃속 가득 느끼는 두려움 같은 감정을 다른 어느 곳에서도 느낄 수 없다면, 함께 풍덩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야기 속 제품 자세히 보기